HARD DISK
RECOVERY

하드디스크는 컴퓨터의 보조 기억 장치 중 하나로 플로피 디스크와 같은 자기 기록 매체이지만, 플로피 디스크와 다르게 금속 재질의 플래터에 기록하기 때문에 단단하다는 의미로 하드디스크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가격대비 저장 용량이 크기 때문에 개인용 컴퓨터의 저장 매체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956년도 최초의 하드디스크로 5MB였지만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최근에는 2TB 이상의 하드디스크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플래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간격으로 플래터 위에 떠 있는 헤드에서 읽어 들이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취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01. 소프트웨어적인 증상

하드디스크의 기계적인 결함 외에 하드디스크에 기록된 데이터의 변형으로 인한 손상을 소프트웨어적인 손상이라고 합니다.

02. 소프트웨어적인 증상 유형

파일 삭제

윈도우와 도스 계열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실제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서 지우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에서 파일을 삭제한 것으로 인지하도록 파일 정보의 코드만 변형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파일을 삭제한 후에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 중에 저장한 파일이나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저장되는 인터넷 임시파일로 인하여 삭제했던 파일이나 파일의 정보가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나은 복구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삭제 후 컴퓨터의 사용을 중단 하시는 게 좋습니다.


파티션 삭제

윈도우의 디스크관리자나 도스의 FDISK를 사용하여 파티션을 삭제하게 되면 해당 파티션에 저장된 데이터의 정보까지 영향을 미치지는 않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데이터 복구가 가능합니다.


파티션 포맷

파티션을 포맷하게 되면 포맷 전에 저장되어있던 데이터들의 정보를 초기화시키기 때문에 파티션의 데이터가 모두 지워진 것처럼 보이지만 데이터들의 정보가 기록된 영역의 일부만 초기화되기 때문에 초기화되지 않은 데이터들의 정보 영역의 내용을 수집하여 대다수의 데이터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데이터들의 정보 영역 일부는 초기화가 되었기 때문에 파티션 삭제만 했을 경우에 비해서는 복구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파티션 포맷 후 데이터 저장

파티션을 포맷한 후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저장되어있던 데이터들의 정보 및 데이터의 내용이 저장되어있던 영역에 새로 저장하는 데이터가 기록되기 때문에 새로 저장한 데이터의 양에 따라서 복구율이 틀려지게 되며 새로 저장된 데이터의 양이 많을수록 복구율은 떨어지게 됩니다.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 고스트를 사용한 시스템 복원, 컴퓨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CD를 사용한 시스템 복원 등이 이에 속합니다.


바이러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증상의 경우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서 파일시스템을 손상시키거나 파일 자체를 손상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일시스템을 손상시키는 바이러스의 경우 복구율이 높은 편이지만 파일 자체를 손상시키는 경우에는 파일의 내용 자체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복구가 어려운 편입니다.

하드웨어

01. 하드웨어적인 증상

하드디스크는 회전하는 플래터에 기록된 정보를 헤드가 움직여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기계적인 동작을 하기 때문에 사용 중 기계적인 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함으로 인해 데이터를 읽을 수 없는 경우를 하드웨어적인 손상이라고 합니다.

02. 하드웨어적인 증상 유형

배드섹터

하드디스크의 플래터 표면의 미세한 손상으로 인하여 읽을 수 없는 영역, 즉 배드섹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컴퓨터가 하드디스크를 인식할 수는 있지만 배드섹터가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 파일이 손상되어 읽을 수 없거나 파티션 전체를 인식할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배드섹터가 발생한 경우 배드섹터가 많고 적음에 따라서 복구율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드섹터가 발생한 후에 하드디스크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 배드섹터가 점점 늘어나게 되어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조치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소음발생 및 하드디스크 인식 불가

하드디스크의 전원을 인가한 후 하드디스크에서 딱딱거리는 반복적인 소리가 발생하면서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는 플래터에서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헤드가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못하는 경우이며 이러한 경우는 플래터의 스크래치, 헤드 손상, PCB손상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며 원인에 따라서 복구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더 이상 하드디스크에 전원을 인가하시면 하드디스크에 더 많은 손상을 주기 때문에 더 이상 전원을 인가하시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