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에스아이티의 데이터복구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립니다.

[데이터복구사례] 디지털 캠코더 메모리 손상 복구

작성자 비에스아이티 댓글 0건 작성일 21-06-08 11:24

믿을 수 있는 데이터복구 전문 (주)비에스아이티입니다.

디지털 캠코터 메모리가 손상 되었을 경우 복구사례입니다.

 

증상 : 메모리가 손상되어 저장된 동영상을 읽을 수 없음

 

 

image.pngimage (1).png

 

 



의뢰된 메모리는 128G SD메모리였으며 소니 PXW-Z90이라는 캠코더에서 촬영된 동영상이 저장되어 있었다고 하였는데

메모리의 볼륨이 손상되어 저장된 데이터를 읽을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우선 메모리의 복사본을 만들었으며 복사본을 만드는 과정에서 메모리의 하드웨어적인 손상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image (2).png

 

복제된 메모리의 복사본을 분석하여 exFAT를 사용하였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파일시스템을 분석 및 복구하였습니다.

 

 

 

SE-cd53dd96-7e29-4288-95c0-c980b9a04ca1.pngSE-e21b7b1a-8bbc-4529-bcf0-f88423ca9103.png

 

복구 결과 MXF확장자의 동영상들이 11G 가량 복구가 되었으며 동영상이 잘 재생됨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SD메모리에는 데이터가 기록된 흔적의 양이 16G 가량인데 비하여 11G 가량의 데이터만 복구가 되어 추가적인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분석 결과 동영상이 저장된 폴더가 가지고 있는 파일의 인덱스가 손상되어 폴더의 데이터 중 일부는 정상적인 복구가 불가능한 상태였습니다.

파일의 인덱스 정보가 손실되면 실제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더라도 해당 데이터를 정상적인 파일로 복구가 불가능하게 되며

이러한 경우 사용하는 복구 방법이 파일 카빙(File carving)입니다.

파일 카빙은 파일의 종류에 따라 가지고 있는 고유 정보를 기반으로 저장장치에서 파일의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찾아내어 파일로 만드는 복구 기법입니다.

본 SD메모리의 경우는 MXF파일을 복구해야 하기 때문에 MXF파일의 고유 정보를 가지고 파일 카빙을 하였으며 몇 개의 MXF파일을 복구하였습니다.

 

 

image (3).png

 

하지만 복구된 MXF파일은 재생이 되지 않았습니다.

재생이 되지 않는 원인을 분석해 보니 캠코더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메모리에 저장할 때 하나의 연속적인 파일로 저장되지 않고 

영상 데이터와 영상에 대한 인덱스, 파일 헤더 정보가 분리되어 따로 기록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 헤더정보를 기반으로 복구하는 기법인 파일 카빙으로 복구한 동영상 파일이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경우엔 파일 헤더, 인덱스, 영상 데이터를 모두 찾아서 연속적인 파일로 만들어줘야만 정상적인 파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SE-bd3b69c3-8435-40ef-abb3-94b4ea43cbab.png

 

 

 

메모리를 정밀 분석하여 각각의 데이터를 찾아내어 파일화 한 후 순서에 맞게 연결하여 정상적인 동영상 파일로 복구하였습니다.

디지털 캠코더나 DSLR등과 같은 장비에서 메모리로 동영상을 저장할 때 단순한 파일 카빙으로는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정밀한 분석 및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복구가 가능합니다.

저희 비에스아이티는 10년 이상의 경력 노하우를 지닌 엔지니어가

고객님의 제품을 복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복구가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친절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비에스아이티의 기술력은 
언제나 빠르고 강합니다!